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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정치

제로섬게임이란 무엇일까요?

by 2ssue 2023. 6. 27.

제로섬게임이란 참가자들의 이익과 손실의 합이 0이 되는 게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도박, 외환거래, 전쟁 등이 제로섬게임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게임에서는 한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반드시 지게 되고, 한쪽이 벌면 다른 쪽은 반드시 잃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제로섬게임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다음과 같은 주제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 도박에서의 제로섬게임
  • 외환거래에서의 제로섬게임
  • 전쟁에서의 제로섬게임
  • 제로섬게임의 문제점과 대안

도박에서의 제로섬게임

제로섬게임의 가장 흔한 예는 도박입니다. 도박에서는 참가자들이 일정한 확률에 따라 돈을 걸고, 결과에 따라 돈을 얻거나 잃습니다. 예를 들어, 로또, 복권, 카지노, 스포츠 베팅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박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손실이 항상 같습니다. 즉, 한 사람이 100만 원을 벌었다면, 다른 사람들은 총 100만 원을 잃었다는 뜻입니다. 물론, 도박에서는 운영자나 중개자가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는 참가자들의 총손실이 총이익보다 큽니다. 이것을 음의 제로섬게임이라고 합니다.

 

도박에서의 제로섬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도박 제로섬 : 도박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 손실이 0이 됩니다.
  • 도박 승패 : 도박에서는 한 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반드시 지게 됩니다.
  • 도박 이익 손실 : 도박에서는 한 쪽이 벌면 다른 쪽은 반드시 잃게 됩니다.
  • 도박 예시 : 로또, 복권, 카지노, 스포츠 베팅 등이 있습니다.
  • 도박 문제점 : 도박에서는 운영자나 중개자가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는 참가자들의 총손실이 총이익보다 큽니다.

 

외환거래에서의 제로섬게임

외환거래도 제로섬게임의 한 종류입니다. 외환거래란 한 나라의 화폐를 다른 나라의 화폐로 바꾸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 원을 미국 달러로 바꾸거나, 미국 달러를 유로로 바꾸는 것입니다. 외환거래에서는 참가자들이 환율의 변동에 따라 화폐를 사고팔며, 이익을 추구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1000달러를 1100원에 산 후, 1200원에 팔면 10만 원의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행동한 다른 사람은 10만 원의 손실을 입습니다. 즉, 외환거래에서도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손실이 같습니다. 물론, 외환거래에서도 중개자가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는 참가자들의 총손실이 총이익보다 큽니다.

 

외환거래에서의 제로섬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외환거래 제로섬 : 외환거래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 손실이 0이 됩니다.
  • 외환거래 승패 : 외환거래에서는 한 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반드시 지게 됩니다.
  • 외환거래 이익 손실 : 외환거래에서는 한 쪽이 벌면 다른 쪽은 반드시 잃게 됩니다.
  • 외환거래 예시 : 한국 원을 미국 달러로 바꾸거나, 미국 달러를 유로로 바꾸는 것입니다.
  • 외환거래 방법 : 환율의 변동에 따라 화폐를 사고팔며, 이익을 추구합니다.

 

전쟁에서의 제로섬게임

전쟁도 제로섬게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쟁에서는 국가나 단체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국가나 단체와 충돌하며, 무력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영토나 자원, 권력 등을 놓고 전쟁을 벌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전쟁에서는 한쪽이 승리하면 다른 쪽은 패배하고, 한쪽이 얻으면 다른 쪽은 잃게 됩니다. 즉, 전쟁에서도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손실이 같습니다. 물론, 전쟁에서는 인명피해나 환경파괴 등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참가자들의 총손실이 총이익보다 큽니다.

 

전쟁에서의 제로섬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전쟁 제로섬 : 전쟁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 손실이 0이 됩니다.
  • 전쟁 승패 : 전쟁에서는 한 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반드시 지게 됩니다.
  • 전쟁 이익 손실 : 전쟁에서는 한 쪽이 벌면 다른 쪽은 반드시 잃게 됩니다. 네, 전쟁 예시에서 글을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 전쟁 예시 : 영토나 자원, 권력 등을 놓고 전쟁을 벌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반도 전쟁, 베트남 전쟁, 이라크 전쟁 등이 있습니다.

 

제로섬게임의 문제점과 대안

제로섬게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 : 제로섬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손실이 0이 되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 어떤 가치도 창출해주지 않습니다. 즉, 제로섬게임은 자원의 낭비와 소모를 초래합니다.
  • 적대적이고 경쟁적 : 제로섬게임에서는 한 쪽이 이기면 다른 쪽은 반드시 지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서로를 적으로 인식하고, 경쟁하게 됩니다. 즉, 제로섬게임은 관계의 파괴와 분열을 초래합니다.

제로섬게임의 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성의 제로섬게임 : 양성의 제로섬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의 총이익이 총손실보다 큰 게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연구, 예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능력이나 지식을 향상하며,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협력합니다. 즉, 이러한 게임에서는 한 사람이 이득을 보면, 다른 사람들도 이득을 보거나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양성의 제로섬게임은 자원의 활용과 창출을 가능하게 하며, 관계의 개선과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 비제로섬게임 : 비제로섬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 손실이 0이 아닌 게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시장거래, 협상, 협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이익과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고려하며, 상호반응하고 조정합니다. 즉, 이러한 게임에서는 한 사람이 이득을 보면, 다른 사람들도 이득을 보거나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제로섬게임은 자원의 분배와 조화를 가능하게 하며, 관계의 유연성과 협력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상으로 제로섬게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로섬게임은 참가자들의 이익과 손실의 합이 0이 되는 게임으로, 도박, 외환거래, 전쟁 등이 그 예입니다. 제로섬게임은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이며, 참가자들의 관계를 해치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제로섬게임을 피하고, 양성의 제로섬게임이나 비제로섬게임을 찾아야 합니다. 양성의 제로섬게임은 참가자들의 총이익이 총손실보다 큰 게임으로, 교육, 연구, 예술 등이 그 예입니다. 비제로섬게임은 참가자들의 총 이익과 총손실이 0이 아닌 게임으로, 시장거래, 협상, 협력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참가자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고, 관계를 개선하는 게임입니다. 우리는 제로섬게임에서 벗어나고, 양성의 제로섬게임과 비제로섬게임으로 나아가야 합니다.